1. 손해평가사 합격률이 어떻게 되나요?
최근 5년 동안 1차 시험은 63.7%~75.1% 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67.8% 가 합격했습니다.
2차 시험은 5.6%~25.6% 대 합격률이 낮기도 하지만 편차를 보였습니다. 2018년과 2019년은 약 5% 전후 합격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는 25.6%로 상대적으로 높은 합격수치를 보였지만 2022년에는 다시 11.2%가 합격했습니다.
2. 자격 취득이 도움이 될까요?
농업의 재해보험 선택 대상 품목이 전보다 확대됨에 따라 더 많은 농업인의 재해 피해보상이 개선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보험 필요성에 대한 인식들이 점차 바뀌게 되면서 정부의 지원 규모도 증가 추세이기 때문에 농업재해로 인한 피해평가는 전문적인 견해에 따른 공정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손해평가사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특히 농업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7~8월에는 집중적으로 전문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요가 상승하는 시기이며 그에 따라 높은 소득을 기대해볼 수 있는 직업입니다.
3. 자격증 취득 후 비전은 무엇인가요?
손해평가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주로 농협, 금융회사, 보험회사, 농산물생산 관련 단체, 조합이나 농산물 브랜드 개별 업체 및 연구기관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 국가가 인정하는 전문 자격증
- 다양한 취업처
- 프리랜서 활동으로 높은 연봉
- 노후 설계 가능
4. 손해평가사는 누구에게 맞는 직업인가요?
- 국가가 인정하는 일을 하고 싶으신 분들
- 일의 전문성을 인정받고자 하는 분들
- 제 2의 인생을 원하는 분들
- 은퇴 후 노후 준비를 하려는 분들
- 귀농이나 귀촌을 고민하시는 분들
-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
-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싶은 중장년층
5. 교재만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요?
손해평가사 시험의 경우 1차 시험 객관식과 2차 시험 단답형, 서술형을 보게 되는데요.
공부해야 할 범위가 넓은 뿐더러 생소한 용어나 보험 관련하여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처음 손해평가사를 공부하는거라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재만 보면서 공부하는 것 보다는 인터넷강의를 병행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